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지 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3.

하지 정맥류란?

하지 정맥류는 다리의 혈관이 부풀어 오르고 혹처럼 변하는 질병입니다. 양성 질환이므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건강을 해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발진 및 붓기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환자는 고통을 겪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습진, 궤양 및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원인

하지 정맥류는 다리의 혈관의 질병입니다. 혈관에는 동맥과 정맥의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정맥류는 정맥의 질병입니다. 다리에서 정맥의 역할은 더러운 피를 심장에서 발로 보내고 사용된 더러운 피를 심장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혈액은 중력에 대항하여 발에서 심장으로 보내져야 하기 때문에 서있을 때 혈액이 발로 되돌아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맥에 C 모양의 판막이 있습니다 정맥류는 이 정맥 판막의 붕괴로 인해 판막이 손상되고 제대로 닫히지 않기 때문에 하류 정맥에 혈액이 축적되어 정맥이 혹처럼 부풀어 오릅니다. 또한 다리에 더러운 피가 축적되어 붓기와 부진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판막 부전의 원인에는 유전학, 임신, 출산 및 오랜 시간 서있는 자세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

통증 및 다리의 붓기입니다. 이것들은 하루 종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오에서 저녁까지 서있는 시간에 발생합니다. 밤에 잠을 잘 때 발생하는 경련도 정맥류의 증상입니다. 또한 피부 순환이 악화되기 때문에 습진이나 색소 침착과 같은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염이 악화되면 궤양이 형성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검사 방법

옛날에는 정맥류가 정맥 조영술이라는 검사로 진단되었습니다. 조영제를 다리의 정맥에 주사하고 엑스레이로 촬영하는 방법입니다. 조영제는 신장에 악영향을 미치고 X 선에 노출되어 반복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렵고 발의 발에 주입되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검사입니다.
대신, 최근에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검사합니다. 정맥 검사 검사와 달리 신체에 부담이 없으며 통증이 없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혈액의 흐름이 보이기 때문에 정맥 판막에 이상이 있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의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에 대한 세 가지 치료법이 있습니다
1. 탄성 스타킹을 사용한 압축 요법
2. 주사로 정맥을 경화시키는 경화 요법
3. 수술. 수술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정맥을 추출하는 스트리밍 수술과 정맥이 레이저로 연소되는 혈관 내 레이저 치료.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치료 후 통증의 정도와 치료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정맥류의 유형과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나이, 생활 방식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치료가 필요한 것인가?

정맥류는 양성 질환입니다. 그대로 두더라도 혈전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몸 전체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정맥류 치료가 필요한 경우 1) 외모가 걱정되거나, 2) 증상이 있고 고통스럽거나, 3) 피부염이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외모에 신경 쓰지 않고 증상이나 피부염이 없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정맥이 아무리 울퉁불퉁해도, 정맥류는 파열되거나 피가 나지 않습니다. 탄력 있는 스타킹을 입거나 다리를 높이 들고 잠을 자려고 노력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러나 젊고 서서 일하는 경우,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미래에는 악화되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