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3.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성 피부염은 주요 병변이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는 가려운 습진인 질병이며, 많은 환자들이 아토피 소인이 있는 질환으로 정의됩니다.
가려운 습진, 증상의 완화 악화가 반복, 아토피 소인이 있음은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소인이란?

아토피 소인은 (1) 사람 또는 가족 구성원이 알레르기성 질환(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결막염 등)을 가지고 있고, (2) 알레르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면역물질인 IgE 항체를 쉽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체질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알레르기가 발생하기 쉬운 체질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아토피 성 피부염의 세 가지 증상이 있습니다 : 가려움증, 특징적인 습진 및 분포, 반복.

붉은 습진, 울퉁불퉁하고 부풀어 오른 습진, 촉촉한 습진, 울퉁불퉁한 덩어리 모양의 습진이 일반적이며 긁힘은 피부를 두껍고 울퉁불퉁하게 만들고 딱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부위의 특성이 있으며 개인차가 있지만 얼굴, 귀 및 목 영역, 겨드랑이, 팔꿈치 안팎, 허벅지 기저부 및 무릎의 앞뒤에서 종종 발견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으로는 아토피 체질과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된 피부 상태 등의 '체질적 요인', 피부에 알레르기 증상 및 외부 자극을 유발하는 물질(알레르겐)과 같은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체질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겹치면 피부염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의 원인과 증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화장품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사람들은 괜찮을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시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하나뿐만 아니라 많은 요인이 겹치는 다인자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인체 피부의 장벽 기능은 외부 자극이나 박테리아 등의 외적이 체내에 들어오고 물이 체내에서 새지 않도록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피부는 표피, 진피 및 피하 조직의 세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표피의 가장 바깥 부분에 있는 각질층이 장벽 기능을 담당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피부는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세포 사이의 틈새를 메우는 각질 간 지질과 물을 유지하는 천연 보습인자가 감소됩니다. 결과적으로 각질층은 균형을 잃어버린, 다양한 자극과 알레르겐이 외부에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알레르겐이 피부에 침입하면 피부를 공격하고 면역 세포에 결합하여 몸 밖으로 내쫓으려고 하여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방출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긁힘으로 인한 장벽 기능이 저하된 피부는 조금이라도 자극을 받아도 가려움증이 생기기 쉬우므로 더욱 긁기 쉬우며, 장벽 기능이 더욱 파괴되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방법

아토피성 피부염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이 오랫동안 조절된 상태로 유지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환자의 생활환경과 생활 방식에 따라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완치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아토피 피부염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증상의 완화는 나이가 들수록 일정한 비율로 발생하며, 경미한 증상을 가진 환자는 완화율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료는 증상이 경미하고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며 많은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에 도달하고 유지하는 목표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경미한 증상은 빠르게 악화되지 않으며 증상이 악화되더라도 지속되지 않습니다

염증의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 및 타크롤리무스 국소 약물을 개별적으로 또는 병용하여 사용하며 보습제와 같은 피부 관리가 계속됩니다. 치료로 인해 피부가 겉으로 보기에는 깨끗해 보일지라도 염증은 피부의 깊은 층에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치료를 중간에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