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주부습진의 증상과 치료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3.

주부습진이란?

손이 거칠고 아프다거나 가렵다면 그것은 평범한 상처가 아니라 주부 습진일 수 있습니다.
주부 습진은 요리 및 세탁과 같은 물 작업이 많은 여성에게서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주부 습진이라고 불리지 만 의학적 용어로는 진행성 팔마 각막 각화증, 접촉성 피부염 및 자극성 피부염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인 거친 손과 달리 가려움증이 강하고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부습진의 증상

증상에 따라 건조 유형과 침습 유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건조 유형의 경우 피부가 딱딱하고 뻣뻣하게 갈라지며 지문이 사라집니다.
침습 유형의 경우 가려움증, 작은 발진,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건조 유형의 경우 건조함으로 인한 피부 갈라짐으로 오인되는 경우도 많지만 핸드크림을 바른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침습 유형의 경우 가려움증과 통증이 강하고 악화되면 염증이 확산되어 붓기와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부습진의 원인

1. 세제와 샴푸의 사용으로 인한 피부의 건조
손의 피부 표면은 얇은 피부막으로 덮여있어 피부 표면의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등 건조함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그러나 손은 종종 물이나 뜨거운 물로 하루에 여러 번 씻습니다. 따라서 피부막이 씻겨 나가 건조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특히,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세제와 샴푸는 피부막까지도 씻어냅니다. 따라서 물 작업이 많은 주부, 미용사, 요리사 등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2. 자극으로 인한 건조 및 염증
사실, 세제로부터 손을 보호하기 위한 고무장갑은 피부 막을 제거하고 건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주 만지는 책과 판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갑을 착용할 때는 먼저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장갑을 사용하더라도 안쪽에 면장갑을 착용한 다음 고무장갑을 착용하십시오.

 

주부습진의 치료 방법

피부가 갈라진 주부 습진의 경우 크림으로 보습합니다. 시판 핸드크림을 사용하는 경우 보습 효과가 높은 제품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핸드크림은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지만, 수분을 공급하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핸드크림을 바르기 전에 로션으로 수분을 보충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민감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로션에 자극을 받고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물집과 발진이 발생하는 경우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염증이 손 전체에 퍼져 붓기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경우 핸드크림의 사용은 자극적이고 반대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스테로이드 약물이 효과적입니다. 손 습진에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은 염증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핸드크림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피부과 의사와 상담하고 사용하기 전에 올바른 복용량과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부습진의 예방 방법

주부 습진에 대한 예방 방법은 손이 받는 자극을 줄이고 필요 이상으로 손의 피부막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속에서 작업할 때는 면장갑을 착용 후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식기 세척 세제를 희석하고 기름얼룩을 미리 닦아서 사용하는 세제의 양을 줄이고, 핸드크림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