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예방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0.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과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고 역류하는 위산이 식도의 점막을 손상시켜 점막이 아프고 염증(식도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식도의 점막은 위의 점막에 비해 매우 약하고 민감합니다. 건강한 상태에서도 위산은 식사 후 식도로 다시 흐를 수 있지만 매우 짧기 때문에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역류 식도염의 경우 역류 시간이 길며 식도의 점막이 오랫동안 강한 위산에 노출됩니다. 그에 따라 식도의 점막은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가슴 통증, 답답함, 위산이 트림과 함께 올라오고 신맛이 느껴짐, 목구멍이 조여지는 느낌, 인후통, 구내염, 코골이, 기침, 천식 등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것일까?

최근 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의 요인 중 하나는 식단의 서구화입니다.
고기와 지방이 많은 서구화된 식단은 위산을 더 많이 분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산이 증가함에 따라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 쉬우며, 술을 마시는 것 역시 하나의 원인입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서 틈새 탈장의 많은 사례가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틈새 탈장은 일반적으로 횡격막 아래에 있어야 하는 위장의 일부가 횡격막에서 식도를 통과하는 구멍에서 튀어나옵니다. 틈새 탈장이 있을 때 위산이 다시 흘러 역류 식도염이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느슨한 하부 식도 괄약근은 역류성 식도염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은 식도와 위 사이의 교차점에 있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의 운동을 통해 식도와 위 사이의 조직은 식사가 통과할 때를 제외하고는 적절하게 닫히고 산성 역류를 방지합니다. 그러나 이 근육이 느슨해지면 조직을 닫는 힘이 약해져 위산이 역류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만 또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복부에 압력을 가하면 위장의 내압이 증가하여 위산이 역류하기 쉽지만 비만인 사람들은 복압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비만을 없애면 복압이 감소하고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효과적으로 개선된다는 보고가 많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1. 과식하지 않기
2. 소화가 잘되는 음식 섭취하기
3. 취침 전 2~3시간 전에 식사하지 않기
4. 식사 직후에 눕지 않기
5. 역류가 발생하기 쉬운 음식 섭취 자제 하기 (알코올, 커피, 초콜릿, 탄산음료, 향신료, 고지방 식품, 기름진 음식, 과도하고 단 음식)
6. 복압을 가하지 않기 (복부가 지나치게 끼는 복장이나 자세 등)
7. 적정체중 유지하기
8. 금연
9. 상체가 약간 올라와 있는 자세로 취침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방법

역류성 식도염은 약물치료와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약물치료 :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 식도와 위 기능의 정상화를 촉진하는 약물, 식도 점막의 보호 약물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생활습관의 개선 
위에서 언급한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참고.

그러나, 협심증과 식도암은 역류성 식도염과 유사한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므로 이러한 질병이 숨겨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식도 점막의 침식 및 궤양과 같은 병변의 경우, 역류성 식도염과 식도암을 정확하게 구별하기 위해 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