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지외반증 원인과 관리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18.

무지외반증이란?

특징적인 증상은 엄지발가락 끝이 두 번째 발가락 방향으로 구부러지고 엄지발가락이 구부러진 부분의 관절이 돌출되어 튀어나온 부분에 통증이 생깁니다.

돌출부가 신발에 부딪혀 염증이 생기고, 악화되면 신발을 신지 않아도 상처를 입습니다.

 

외관상 변형이 명백하고, 통증이 느껴지며, 손가락으로 엄지발가락의 돌출부를 누를 때 아프고, 신발을 신을 때 아프고, 신발을 벗을 때도 아프다면 무지외반증으로 진단합니다.

운동과 교정치료를 병행할 수 있으나 신발을 벗어도 끊임없이 아프면 수술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신발의 오랜 역사를 가진 서양인에게 흔한 질병이었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주요 원인은 발가락이 좁은 신발을 신을 때 엄지발가락 끝이 압축되며 이런 상황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발가락이 변형됩니다. 특히 굽이 높은 하이힐 같은 신발은 발가락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키고 변형을 더욱 심각하게 만듭니다.

 

특정 스포츠를 할 때 무지 외반증이 발병이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맨발보다 신발을 신을 때 발달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특히 발끝이 좁은 신발, 발뒤꿈치가 높은 신발은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최근 십 대에서 발생하는 무지 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보다 길고 발이 평평하게 태어난 평발에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중년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신발 외에도 비만과 근육 약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치료 방법

치료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보존 요법과 수술, 보존 적 치료에는 1. 신발 교정, 2. 운동 요법, 3. 교정 요법 4. 약물 요법이 포함됩니다.

 

1. 신발 교정

통증을 줄이고 증상의 진행을 늦추려면 엄지발가락 부분이 느슨하고 발뒤꿈치 굽이 낮은 부드러운 소재의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치를 강화하는 깔창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시판되는 깔창이 맞지 않으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맞춤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2. 운동 요법

양쪽 발의 엄지발가락에 탄성밴드를 끼우고 수축 이완하며 근육을 풀어주는 호만 체조가 유명하며, 경증에서 중증의 통증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교정 요법

교정 요법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픈 부위를 보호하는 패드, 걷거나 밤에 사용할 때 사용되는 교정 보조기, 신발 교육에 언급된 아치를 보강하기 위한 깔창. 이들 모두는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사용을 중단하면 통증이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요법

연고 및 크림과 같은 항염증 진통제를 함유한 의약품은 통증을 줄이기 위해 다른 보존적 치료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수술 치료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발가락에 부착 된 근육도 변형을 촉진하여 운동과 교정요법으로도 원래 상태로 돌아 가기가 어렵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신발을 신고 걷기가 어려워지면 수술이 수행됩니다.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절골술에 의해 중족골을 교정하는 것이며, 그 방법은 기형의 진행 정도에 따라 선택됩니다. 수술은 요추 마취 또는 국소 마취하에 1 시간 미만이 소요되며 다음날부터 걷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신발을 신을 수 있으려면 약 두 달이 걸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