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0.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 터널 증후군은 엄지손가락에서 손의 반지 손가락까지 마비와 통증이 느껴지는 질병입니다.
손바닥 바닥의 횡단면을 보면 손목 터널이라는 터널이 있습니다. 이 터널은 손목뼈와 인대로 둘러싸여 있으며 아홉 개의 힘줄과 정중 신경이 통과합니다. 

힘줄을 덮는 막과 각 힘줄을 연결하는 활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부어오르고 두꺼워지면 정중 신경이 압축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정중 신경의 압박으로 인해 손가락에 마비가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손목터널증후근의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은 새끼손가락 이외의 마비와 통증, 밤과 이른 아침에 마비와 통증이 심해지고, 손을 흔들면 마비와 통증이 완화됩니다.

왜 새끼손가락은 마비되지 않을까요? 그것은 신경에 의해 통제되는 영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손목 터널을 통과하는 정중 신경은 손바닥 쪽의 엄지손가락에서 약지 손가락까지의 감각과 엄지손가락 움직임에만 연관이 되어 있어 새끼손가락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엄지손가락의 약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근육에 도달하는 신경조차도 손상되어 엄지손가락 바닥의 근육이 위축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와 같이 다른 손가락을 마주 대고 움직이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작은 물체를 집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손목터널증후근의 걸리기 쉬운 사람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임신과 출산, 폐경 후 여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의 원인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지만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손목이 부러진 경험이 있는 사람들과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사람들, 일, 스포츠, 가사 노동 등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오랫동안 투석을 한 사람들은 손목 터널에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을 축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신경을 압박하고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손목터널증후근의 점검방법

팔렌테스트 : 양쪽 손등을 몸 앞으로 모으고, 1분 이상 유지했을 때 1 분 이내에 마비되거나 기존의 마비나 통증이 강해지면 손목 터널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강해지면 테스트를 중단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근의 증상 개선과 치료방법

증상을 개선하려면 손목 자극을 가능한 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식을 유지하기 위해 2 ~ 3 개월 동안 손목 보호대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오랫동안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낮에는 착용할 수 없다면 밤에 자고 있는 동안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 : 의약품에는 국소 크림, 패치, 진통제, 말초 신경을 보호하고 재생하는 비타민 B12가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진통제가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 신경 병증 성 통증 치료가 신경 병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와 국소 마취제는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손목 터널에 직접 주입됩니다.

수술치료 : 약물이나 보호대로도 효과가 충분하지 않고 강한 통증과 마비 증상, 손가락 감각의 상실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이 고려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에서 정중 신경은 손목 터널의 지붕인 손바닥 쪽의 인대를 절개하여 진행합니다.

악력은 수술 후 잠시 동안 감소하지만 약 6 개월 후에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수술은 약 30 분 안에 국소 마취하에 완료되므로 수술 당일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피부를 작게 절개하여 인대를 분리하는 내시경 삽입술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