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족저근막염의 원인과 치료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19.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오랫동안 달리거나 뛰어 오르거나 서있는 사람들에게 종종 발생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연결하는 발바닥의 띠 모양의 조직이며, 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 주위와 발바닥의 통증입니다.

통증 증상은 휴식 후 걷기 시작할 때 심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아침에 일어날 때 걷기 시작하거나 잠시 앉아 걷기 시작할 때 종종 악화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반복적으로 발뒤꿈치에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과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달리기와 춤과 같은 일상적인 운동은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운동 외에도 족저근막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비만, 오랜 시간 서있기 및 낮은 발목 유연성도 포함됩니다.

과도한 훈련 (특히 달리기 거리의 갑작스러운 증가), 부적절한 운동화, 딱딱한 표면에서 달리기, 장시간 서거나 딱딱한 표면에서 걷는 것, 평평한 발은 매일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간주됩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방법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뒤꿈치 통증은 특별한 치료 없이 일 년 이내에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증상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기 위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방법은 증상을 개선하고 악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1. 휴식 : 운동을 제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완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얼음찜질 :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 주위의 염증이므로 증상 부위에 얼음 찜질을 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칭 : 스트레칭은 발뒤꿈치 부위를 유연하게 유지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스트레칭에는 종아리와 발뒤꿈치 스트레칭, 발과 발목 회전, 발가락으로 수건을 당기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4. 진통제 복용 : 통증이 심하면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경구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통해 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5. 적절한 신발 착용 : 쿠션이 높고 아치와 발뒤꿈치를 잘 지지하는 운동화는 발의 하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발에 패드나 젤 같은 깔창을 넣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6. 테이핑 : 특히 아침에 가장 먼저 통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발을 테이핑 하는 것이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일반 스포츠 테이프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 저자극성 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그외 : 통증이 개선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 주사나 수술과 같은 보다 까다로운 치료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다리에 주사하여 일시적으로 통증을 신속하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 환자에게는 수술이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그 효과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수술은 다른 모든 치료법에 비해 효과적이지 않으며 증상이 적어도 6 ~ 12 개월 동안 지속되고 삶을 방해하는 경우에만 고려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