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성인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3.

성인 여드름의 특징

우선, 여드름은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가 오래된 각질과 함께 모공의 입구를 막으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모공 입구가 막히면 모공에 피지가 축적되고 피부에 상주 박테리아인 여드름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증가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여드름을 유발합니다.

청소년기 여드름의 경우
사춘기 동안, 피지는 성장 기간 동안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피지가 분비되는 이마와 코 주위의 T 구역에서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은 사춘기 여드름의 특징입니다.

성인 여드름의 경우
한편, 성인용 여드름은 뺨이나 입과 같은 U 존 영역에서 형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치유 후에도 같은 부위에서 종종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드름이 형성되면 치유하기가 어렵고 여드름 흉터가 남아있을 수 있으며 월경주기에 따라 발현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여드름과의 차이
사춘기 여드름은 주로 피지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발생하지만 성인 여드름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같은 부분에서 반복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성인 여드름을 다루기 위해서는 여드름의 원인을 알고 일시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여드름의 원인

1. 건조한 피부
노화된 피부는 건조하기 쉽습니다. 나이에 따라 보습을 관리하지 않으면 말라 버리고 오래된 각질층이 축적되어 모공을 막습니다.

2. 수면 부족 및 스트레스, 무질서한 식습관
수면 부족, 불균형 한 식단 및 과도한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피부 순환 사이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순환 사이클을 방해받으면 오래된 각질층이 모공을 막는 경향이 있으므로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피부로 변하게 됩니다.

3. 호르몬 균형의 변화
배란 후와 생리 전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사람들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피지 분비를 촉진하고 각질층을 두껍게 하여 여드름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프로게스테론이 많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의 치료 및 예방 방법

1. 최대한 만지지 않기
손가락으로 환부를 계속 만지면 여드름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가능한 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드럽게 세안하기
장벽 기능이 저하된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피부를 과도하게 자극하지 말고 너무 많은 피지를 제거하지 않고, 부드럽게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게 세안하는 비결은 넉넉하게 거품을 내고 피부를 박박 문지르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거품을 씻을 때는 뜨거운 물을 피하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피부 보습과 피지 균형 유지
여드름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수분과 피지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피부를 예방하기 위해 로션이나 크림으로 수분을 보충하고, 여드름의 염증이 심하면 여드름 부위를 피해 발라야 합니다.

마찰로 인해 피부에 부담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손가락 패드로 로션을 얼굴 위에 부드럽게 펴고 손바닥으로 손으로 눌러 마무리합니다.

지속적인 보습 케어는 수분과 피지의 균형이 잘 잡힌 여드름 저항성 피부를 만듭니다.

4. 자외선 차단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피부 회전율에 장애가 생깁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자외선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성인용 여드름을 반복적으로 유발하는 피부는 자극에 취약하므로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자외선 흡수제를 함유하지 않은 저자극성 자외선 차단제를 권장합니다.

5. 피부과 방문 및 치료
여드름의 염증이 심해질 경우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상태에 따라 먹는 약과 국소 크림을 함께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으며, 레이저 치료도 함께 병행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