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 및 예방

by 해피위드 2022. 10. 23.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비염은 비강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르는 상태입니다.
이 붓기는 과도한 비강 분비물(콧물)과 코 막힘과 같은 증상을 일으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건강한 상태는 비강 분비물이 항상 비강에서 조금씩 분비된다는 것입니다.
이 비강 분비물에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코에서 들어오는 박테리아를 죽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체의 감염 예방 메커니즘 중 하나이며, 감기나 알레르기가 있을 때 보호 반응으로 다량의 비강 분비물이 분비됩니다.
감기의 경우 비강 분비물은 처음에는 물이 많고 점차 끈적끈적한 것으로 변하고 가라앉지만 알레르기의 경우 알레르기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비강 배출물이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또한 이물질이나 차가운 공기가 비강에 들어가면 반사적으로 재채기가 일어나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노력합니다.
감기의 경우 재채기는 종종 반복되지 않지만 알레르기의 경우 종종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의 경우 눈과 피부의 가려움증도 더 흔합니다.

재채기나 콧물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 코를 자주 풀면 점막이 손상되고 코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공부, 일 및 가사에 집중할 수 없거나 능률이 떨어지며 짜증을 느끼는 등 삶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을 철저히 치료하고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방법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에는 약물 요법, 알레르겐 면역 요법 및 외과 적 치료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진드기 및 삼나무 꽃가루와 같은 알레르겐을 피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약물 요법에는 콧물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 제, 코 염증을 감소시키는 비강 스테로이드 및 비강 혼잡을 개선하는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가 포함됩니다. 항히스타민 제는 졸음과 같은 부작용이 있지만 최근 일부 약물은 졸음을 유발의 부작용이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저감작 요법으로도 알려진 알레르겐 면역 요법은 원인 알레르겐을 투여하고 신체의 알레르기 반응을 약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주사제에는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등이 있으며 설하 정제, 진드기 및 삼나무 꽃가루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몇 년 이상이 필요하며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약물 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 치료를 계속할 수 없는 환자 또는 약물 치료만으로는 증상을 조절할 수 없는 환자의 경우 알레르겐 면역 요법이 고려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

1. 코 세척하기.
코에 들어간 꽃가루와 먼지를 씻어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수돗물에는 염소가 함유되어 코의 점막이 손상되므로 시판되는 식염수 용액을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코의 점막 보호.
반복적으로 코를 풀면 코가 거칠어지므로 코가 거칠어지면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점막에 복용 가능한 연고를 처방받아 발라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실내 가습에 유의.
비강에 염증이 있으면 점막 기능이 저하되므로 방을 가습하여 수분을 보충하고, 마스크 착용은 공기가 건조할 때 유용합니다.

4. 마스크와 안경 착용.
마스크는 꽃가루 산란이 많을 때 흡입되는 꽃가루의 양을 약 1/3~1/6까지 줄여 비강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흡입하는 꽃가루의 양을 줄임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람이 강하면 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코에 들어가는 꽃가루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바람이 강하면 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코에 들어가는 꽃가루가 증가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완전히 보호받지 못하므로 과신하지 마십시오. 또한 안경을 착용하면 눈에 날아가는 꽃가루의 양이 줄어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