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및 예방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1. 7.

안구건조증은 만성적으로 눈에 불편함을 주는 주요 원인이며 실명으로 이어지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안구 건조증 환자의 수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콘택트렌즈 착용에서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환경에는 안구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한편, 안구건조증에 대한 연구와 치료도 새로운 작용 기전을 가진 의료용 안약 출시와 같이 큰 진전을 이루었고, 안구 건조증으로 인한 눈의 불편함을 완화하는 방법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 건조증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눈에서 느껴지는 건조함 외에도 눈을 뜨기 어렵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기도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안구 건조증은 똑바로 사물을 보기 어려운 시각 기능의 이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실명으로 이어지는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 건조증은 환자의 생활 방식과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구 건조증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 방식과 환경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원인 3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1. 에어컨 사용

낮은 온도는 눈물의 증발을 가속시키기 때문에 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안구건조증이 심해지지만, 겨울이 아니더라도 에어컨을 너무 강하게 틀어 놓거나 직접 바람을 받는 환경은 좋지 않습니다.

2. 콘택트렌즈 사용

콘택트렌즈는 얇은 눈물 막을 렌즈의 앞면과 뒷면의 두 층으로 나눕니다. 이로 인하여 눈은 눈물 막과 차단되게 되고 눈의 건조함은 가속화됩니다.

3. 컴퓨터 사용

매일 오랫동안 컴퓨터로 작업하는 사람들은 눈 깜빡이 횟수가 줄어들어 그만큼 눈이 건조해지고, 안구 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 방법

1. 지속적인 눈 관리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려면 매일 눈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피곤하다고 느끼면 눈을 따뜻하게 해 주고 눈 주위의 지압점을 눌러 눈 주위의 혈류를 개선함으로써 마이봄샘에서 기름이 나오기 쉬운 상태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눈을 깜빡이기

불완전하게 또는 덜 자주 깜박이면 눈물이 눈 전체에 닿지 않아 눈이 마르기 쉽습니다.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 눈이 건조해지기 쉽다고 생각되면 눈을 완전히 깜박이고 깜박임 횟수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컴퓨터 사용시간 줄이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깜박임 횟수가 줄어들어 눈 표면에 눈물이 부족합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하면 눈물 자체의 분비가 감소하여 눈에 큰 부담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을 쉬게 하기 위해 작업하는 동안 자주 휴식을 취하고, 퇴근 후 휴대전화를 보는 시간을 줄이는 등 눈을 쉬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속눈썹 안쪽에 메이크업하지 않기

속눈썹 안에는 마이봄샘이 있습니다. 마이봄샘에 아이 메이크업을 하면 땀샘이 막히거나 메이크업을 완전히 지울 수 없어 마이봄샘이 막혀 기름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속눈썹 안쪽의 메이크업을 하지 않도록 하여 눈 건강을 지켜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