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령연금 수급자격 정확한 정보 (2023년 최신)

by 해피위드 2023. 1. 26.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벌써 몇 년 전부터 국민연금이 고갈되는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최근 뉴스에서는 34세 미만의 국민연금 가입자는 연금 수급 시기가 되었을 때 연금이 고갈되어 받을 수가 없다고 하니

 

꼬박꼬박 연금을 내고 있는 직장인 입장에서는 불안한 마음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최근 연금 관련해서 국민연금, 노령연금, 기초연금 등 연금 관련 이슈와 정책이 입에 많이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아직은 연금을 받을 시기가 아니라 크게 관심이 가지 않았는데 비슷한 거 같으면서 다른 거 같고 정확한 개념은 사실 잘 몰랐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알아보기 전 혹시 국민연금 노령연금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국민연금, 노령연금 이름만 들어서는 다른 것 같은데 정말 다른 걸까요? 혹시 둘이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령연금 = 국민연금입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국민연금 안에 노령연금이 포함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수입,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사고, 질병 및 사망하거나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 어렵거나 중단되었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뜻합니다.

 

 

 

 

 

수입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되며, 수입이 없더라도 임의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서 가입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사보험에 비해 관리 및 운영비가 적게 소요됩니다.

 

또한, 관리 운영비의 상당 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므로 사보험처럼 영업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 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 적립 방식을 채택하여 운용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령연금 이란?

 

그렇다면 노령연금은 무엇일까요?

 

혹시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율이 1위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이제 선진국 반열에 오른 대한민국이지만 여전히 노인 빈곤율이 1위라는 사실이 좀 충격적입니다.\

 

 

 

 

 

정부에서는 앞으로 이런 문제에 대비하기 위한 정책이 바로 노령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한 종류로 나이가 들어 소득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소득을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연금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최소가입 기간인 10년을 채워야 합니다.

생활 안정을 위하여 지급되는 연금으로 가입 기간(국민연금 납부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출생연도별 지급 개시연령 이후에 매월 평생 동안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노령연금 수급자격 나이에 도달해야 합니다.

지급 개시연령은 초기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만 65세(조기노령연금의 경우 60세)에 연금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다시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을 하지 못해 수입이 없는 경우 경제적 안정을 위한 제도입니다.

 

노령연금은 수급자격은 가입 기간, 연령에 따라 결정되며

 

만약 소득이 있는 경우는 연금이 감액이 되거나 조기 노령연금을 신청할 수 없는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

 

 

소득별 연금 감액 기준

 

이처럼 노령연금의 경우 소득별로 연금의 감액기준이 존재합니다.

 

 

조기 수급을 하는 경우는 소득이 없어야 하며, 연기 수급의 경우는 제약 없이 수급자가 선택을 할 수 있고, 연기 비율도 함께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국민연금 고갈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면서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점점 늦춰지고 있는 것은 문제입니다.

 

 

 

 

 

소득에 따라 차등적으로 세금을 내고, 고소득자에 경우 그만큼 세금을 많이 내게 되는데

 

연금 또한 감액하여 받는다는 것은 좀 사실 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오늘은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혼돈이 있었던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의 개념과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사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노령연금은 곧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하고, 노령연금 수급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노령연금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일부 블로그에서 노령연금 지급이 일정 중위소득 이하여야만 한다고 소개하고 있는 이것은 기초연금과 혼돈하여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으로 소득에 관계없이

10년 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노령연금 수급 연령이 되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를 잘하여 높은 지급률로 오래오래 연금을 받으면 그것도 하나의 재테크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기준이 확실치 않았던 노령연금 관련하여 궁금하셨던 분들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돈 되는 정보] - 실업급여 조건 총정리 (2023년 최신)

 

실업급여 조건 총정리 (2023년 최신)

실업급여 조건 총정리 (2023년 최신) 오늘 포스팅은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사를 경험하게 되면 누구나 한 번쯤 실업급여에 대한 궁금증과 관심이 생깁니다. 고용 보험에 가입

no1goodinfo.com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매년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유지하는데도 돈이 많이 드는데 매년 나가는 자동차세

no1goodinfo.com

[분류 전체보기] -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정리 (2023년 기준)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정리 (2023년 기준)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정리 (2023년 기준) 2022년을 잘 마무리하셨나요? 2023년이 시작된 지금, 2022년 연말정산 시즌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으로 내가 얼마나 사용했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no1goodinf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