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정리 (2023년 기준)

by 해피위드 2023. 1. 24.

연말정산 미리보기 총정리 (2023년 기준)

 

2022년을 잘 마무리하셨나요?


2023년이 시작된 지금, 2022년 연말정산 시즌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으로 내가 얼마나 사용했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소득에서 공제할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여 연말정산에 도움을 받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매년 연말정산은 매번 하면서도 어렵습니다.

매년하는데 왜 이렇게 힘들까요?

 


그래도 최근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덕분에 연말정산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절세 방안을 고민하시거나 환급을 기대하고 계십니다.

특히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지원하여 이를 통해 환급예정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등을 정리해 올해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연말정산 시 누락된 자료에 대비하여 13번째 급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이란?

 

먼저 연말정산의 개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자가 월급을 받으면 국세청에서 원천징수한 급여를 기준으로 소득세를 징수하기 때문에 흔히 유리지갑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원천징수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므로 내가 받는 금액이나 기타 공제액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을 통해 각종 공제액을 차감하고 세율을 다시 계산하여 세금을 많이 내면 환급을 받고 적게 내면 더 많이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그렇다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란 무엇일까요?

연말정산 서비스는 근로자가 사용하는 모든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관(병원, 은행 등)이 공제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고 근로자가 공제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시행 전에는 이용자 본인이 신용카드 사용내역, 의료비 사용내역, 현금영수증 등 모든 사용내역을 취합하고 국세청에 신고해야 했습니다.

연말정산은 해당 연도에 사용된 모든 내역을 추출하여 제출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제출하지 않으면 공제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관련 부서의 담당자 및 관리자에게는 항상 어려운 시기입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근로자의 사용 영수증과 명세서를 한 번에 자동으로 정리, 다운로드할 수 있어 모두에게 연말정산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특히 공제항목이 많지 않은 분들은 간이자료를 출력해서 제출하는 것만으로도 쉽고 빠르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홈텍스에 공제내역이 미흡한 경우 일부 근로자들은 영수증을 발급하고 증빙서류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기부금의 경우 연말정산 서비스에서 다운로드 할 수 없어 직접 영수증을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제 본격적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이 연말정산 환급예정액을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실제에 가까운 예상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홈텍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세금모의계산 - 2022년 연말정산 클릭

 


2. 2022년 연말정산계산서 작성

2022년에 수령한 총임금과 납부한 세금을 입력합니다.

추가로, 근무기간을 필히 확인하여 입력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각종 보험, 의료비 등을 입력하고

소득공제 내용에 각종 공제 및 인적공제 등의 항목을 기입합니다.

최종 계산하면 2022년 연말정산 미리보기에 대한 예상 세금 환급액이 계산됩니다.

미리보기 서비스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 관련 내용을 전해 드렸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은 연말정산을 통한 세액공제나 세액환급이 가능하며 이제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관련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을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2023년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에 로그인하여 2022년도에 받은 총 급여 및 세액을 입력하고,


이용내역, 의료비 내역, 각종 공제 등을 모두 입력하고 계산하면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통해 환급 예정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 그대로의 미리보기 이므로 100% 정확할 수는 없으나, 대략적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많은 항목에서 세금공제가 추가되었습니다.

소비증가에 따른 소득공제 범위를 확대해 급여총액이 7,000만 원 이하인 사람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공제율도 높아졌고, 이와 함께 주거비에 대한 세액공제 범위도 확대되었습니다.

추가로, 월세 세액공제를 확대하고 주택임대차대출 원리금상환 소득공제 범위를 확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인적공제 기준에 해당하는 부양가족 많을 경우 소득공제금액이 꽤 많은데 잘 살펴보시면 많은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으니 13일에 급여를 많이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돈 되는 정보] - 연말정산 기간 언제까지 일까요? (2023년 연말정산)

 

연말정산 기간 언제까지 일까요? (2023년 연말정산)

연말정산 기간 언제까지 일까요? (2023년 연말정산) 금일 2023년 연말정산 기간 관련 포스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22년이 지나고 2023년 토끼해가 시작된 지도 벌써 꽤 보름이

no1goodinfo.com

[돈 되는 정보] -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총정리 (2023년 최신)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총정리 (2023년 최신)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총정리 (2023년 최신) 오늘은 2023년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총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초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 매년 하지만 소득공제 기준은 항상 헷갈

no1goodinfo.com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세 연납신청 안내 (2023년 최신판)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매년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 바로 자동차세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유지하는데도 돈이 많이 드는데 매년 나가는 자동차세

no1goodinf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