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되는 정보

알뜰폰 장점과 단점, 알뜰폰 추천

by 해피위드 2022. 10. 31.

알뜰폰이란?


최근 비싼 통신 3사의 이동통신 요금제 대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알뜰폰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통신 3사(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린 저렴한 통신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아무리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한다지만 대기업인 통신 3 사보다 서비스 질이 떨어지겠지.."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저 또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알뜰폰을 써보고 나서 느낀 경험을 함께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알뜰폰의 장점


1. 저렴한 요금

가장 큰 알뜰폰의 장점은 역시 저렴한 요금입니다.
LTE 무제한 요금제를 기준으로 비교하자면 대략 2만원 이상의 요금차이가 발생합니다.

- SKT T플랜 에센스 : 69,000원 / (데이터 100GB / 소진 후 5Mbps / 전화, 문자 무제한)
- 헬로모바일 THE 착한 데이터 유심 11GB : 33,900원 / (데이터 11GB / 소진 후 3Mbps / 전화, 문자 무제한)
* 같은 조건이 없어 무제한 사용에 무리 없는 수준으로 최대한 비슷한 LTE 요금제로 비교

2. 동일한 품질

통신 3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품질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직접 사용해 보니 실제 품질의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3. 약정이 없다

보통 통신 3사의 요금제의 경우 2년 약정이 필수인 경우가 많습니다.
짧게는 2년 길게는 3년의 약정기간은 실제 사용 시 은근 부담이 됩니다. 
'폰 바꾸고 싶은데.. 아직도 약정기간이 남았네?? 바꾸자니 위약금이 부담되고...'
그러나 알뜰폰은 별도의 약정이 없어 휴대폰 변경이나 통신사 변경에 부담이 없는 것이 알뜰폰의 장점입니다.

 

알뜰폰의 단점


1. 멤버십 혜택의 부재

영화 할인, 편의점 할인,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등 통신 3사의 다양한 할인이 전무합니다.
평소 이런 할인 혜택을 잘 활용했던 분이라면 분명 아쉬움이 생길수 있는 것이 알뜰폰의 단점입니다.
본인의 경우 기존 통신 3사 사용 시 요금제 금액대가 높지 않아 멤버십 등급이 높지 않았고 멤버십 혜택을 크게 사용하지 않아 멤버십 혜택의 부재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2. 저렴한 이미지

여전히 알뜰폰은 어르신들이 저렴하게 쓰는 통신 요금제와 같은 다소 저렴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통신 서비스질과 별개로 S*T의 프리미엄 이미지는 해당 통신사 고객의 사용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떨어지는 인지도나 이미지는 알뜰폰의 단점입니다.

3. 통신 3사 대비 떨어지는 고객서비스

통신 3사의 경우, 수많은 오프라인 대리점과 고객센터 연결도 수월한 편입니다.
그러나 알뜰폰의 경우 매우 적은 수의 오프라인 대리점을 운영하고 고객센터 연결과 대응도 좀 미흡한 것이 현실입니다. 오프라인 대리점에서 단말기 구입부터 개통까지 알아서 다 해주는 통신 3사와 달리 알뜰폰은 직접 단말기 구입부터 개통까지 해야 합니다.

직접 경험해본 결과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 직접 가입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통신 3사 대비 떨어지는 고객 서비스도 알뜰폰의 단점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알뜰폰 추천하시나요?


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알뜰폰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알뜰폰 통신 품질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으나 직접 사용해보니 통신 품질 차이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다만, 가입 시 직접 유심칩을 구입하고 개통하는 과정이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이 주변의 도움 없이 직접 가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저렴한 통신요금은 그 모든 단점을 상쇄할 수 있는 최고의 장점입니다.
본인의 경우 33,000원의 무제한 요금제에 15,000원의 통신사 카드 할인(매달 30만 원 이상 사용 시)을 받아 매달 18,000원의 통신 요금을 냅니다.

가입 시의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다면 통신비 절감을 위해 알뜰폰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