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의 원인과 치료 방법

by 해피위드 2022. 10. 21.

건강 검진 중에 요산 수치가 높다는 지적을 받은 적이 있나요?
요산 수치가 높으면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계속되면 어느 날 심한 통증으로 갑자기 통풍 발작이 발생합니다. 통풍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이 몸에 축적되어 결정화되어 심한 관절염의 증상이 되는 질병입니다. 의학 연구가 진행되고 좋은 약물이 개발되었으므로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면 완전히 회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반복적인 심한 관절 통증, 몸 전체에 결절이 형성되고 신장이 악화되는 심각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혈중 요산 수치는 통풍이 발생하기 전에 오랫동안 높게 유지됩니다. 이것은 고 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어느 날 갑자기 발목 발등 발가락 등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고통은 매우 강렬하고 참을 수 없는 고통입니다. 발작과 같은 증상이기 때문에 통풍 발작이라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1 주에서 10 일 후에 점차적으로 가라앉고 증상이 사라집니다.

통풍 발작은 종종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약물을 복용하면 비교적 빨리 치유됩니다. 그러나 주의를 놓아서는 안되며, 많은 경우 일 년 이내에 동일한 발작이 다시 발생합니다. 그리고 반복하면서 발목과 무릎 관절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고 발작 간격이 점차 짧아집니다. 이 무렵에는 관절의 통증뿐만 아니라 관절 주위 또는 신체 어딘가에 결절이 형성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신장이 손상되거나 요로 결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심한 만성 통풍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혈중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산 수치 이외의 위험 요소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20 세 이후에 통풍을 판정받습니다. 혈중 요산 수치는 유전과 환경 모두와 관련이 있으므로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의와 상의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몸에 요산이 증가하는 원인은?

요산은 퓨린의 신진대사에 의해 생산됩니다. 퓨린은 맥주에 풍부하지만 고기, 생선 및 채소와 같은 대부분의 음식에서 발견됩니다. 이 음식에서 파생된 퓨린은 전체의 10 ~ 15 %를 차지합니다. 또한 퓨린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물질입니다. 퓨린은 오래된 세포가 파괴되고 새로운 세포가 될 때 신진대사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퓨린은 또한 ATP (아데노신 3인 산염)에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근육이 움직이고 뇌가 활성화되는 에너지원입니다. ATP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과정에서 퓨린은 대사 됩니다. 이러한 신체 활동에 사용되는 퓨린은 전체의 85 ~ 90 %를 차지합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식습관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반적인 생활 방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상승된 요산 수치는 또한 성별 및 체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은 주로 남성에서 발생합니다. 여성이 통풍이 적은 이유는 여성 호르몬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인해 신장에 의해 배설되는 요산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신장에서 소변으로 요산을 배출할 수 있는 능력이 약합니다. 통풍과 관련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요산을 배설하는 체질이 약하거나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산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요산의 생성을 촉진하고 또한 신장에 의한 배설을 억제합니다. 또한 알코올의 이뇨 효과는 신체의 물을 감소시키므로 요산 수치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로 퓨린 또는 저 퓨린 맥주와 퓨린이 많이 들어 있지 않은 증류주 (소주, 위스키 등)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주스와 청량음료에는 과당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과당은 요산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기와 생선에는 많은 퓨린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내부 장기에는 많은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 내장 지방이 증가하면 간에서 많은 요산이 생성됩니다. 또한 비만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다량 분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추지만 인슐린은 요산의 배설을 억제하여 요산 수치가 상승하기 쉽습니다. 또한 비만의 원인인 과식,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도 요산 수치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약물은 혈액에서 요산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를 위한 약물인 루프 이뇨제와 티아 지드 이뇨제는 요산의 배설을 방해합니다. 또한, 아스피린이 계 약물은 혈액 응고를 어렵게 하여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여 요산 수치를 높입니다. 또한 요산은 신장에 의해 배설되므로 일부 질병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요산 수치가 상승합니다.

 

통풍의 치료 방법

통풍 치료에서 요산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산을 조절하기 위한 치료는 장기적입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 요법의 관점에서,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루에 세 번 정기적으로 먹도록 노력하고, 비만으로 이어지는 빠른 식사와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알코올을 조절하고 간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콩과 채소는 통풍 발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제품과 커피도 요산의 배설을 촉진하여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자신의 취향과 생활 방식에 맞는 습관으로 만들고 충분한 수분 공급으로 소변의 양을 늘리고 요산의 배설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