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형탈모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by 해피위드 2022. 11. 8.

원형탈모증의 원인

1. 자가 면역 반응

원형 탈모증은 오랫동안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최근에는 스트레스가 원형탈모증 발병의 방아쇠 일뿐 실제 원인은 다른 곳에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원형 탈모증에서는 모발에 자가 면역 반응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면역 반응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의 이물질이 체내에 들어갔을 때 T 림프구라는 세포가 이물질을 공격하는 것이지만, 이 T 림프구는 이상을 일으켜 정상 세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자가면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원형 탈모증이 발생하면 T 림프구가 두피의 모근을 공격합니다. 이것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2. 아토피 성 소인

아토피 성 피부염, 기관지염,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아토피 성 질환은 원형 탈모증의 발병에 깊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원형 탈모증이 있는 많은 환자가 아토피 소인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원형 탈모증 환자 200 명 중 82 명 (41 %)이 아토피 소인으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다.

또한, 원형 탈모증의 재발이 반복될수록 아토피 소인의 합병증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유전

유전 또한 원형 탈모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원형 탈모증이 있는 가정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가까운 촌수의 가족이 원형탈모증이 있다면 원형탈모증이 생길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또한, 아토피 성 소인도 유전성이 높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원형 탈모증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원형탈모증의 치료방법

초기에는 약물 치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및 염화 카르프로늄과 같은 착색제와 글리시리진 및 세파 라틴과 같은 약물이 포함됩니다.

또한, 엑시머 라이트광선요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광선 요법은 탈모 부위에 빛을 비추어 비정상적인 T 림프구를 억제하는 치료법입니다.

탈모 범위가 넓지 않은 경미한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가 수행됩니다. 이것은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의 범위는 한 번의 주사로 1cm입니다. 따라서 여러 번의 약물 주입이 필요해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원형탈모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

규칙적인 식사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원형탈모증의 주원인은 아니지만 원형탈모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 몸의 컨디션과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탈모증의 치료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기간에 호전되지 않더라도 조바심을 갖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